갑상선 저하증은 갑상선 기능이 감소하여 갑상선 호르몬 수준이 낮아지는 질환으로, 주로 자가면역 질환, 갑상선 수종, 갑상선 수종 절제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염, 방사선 치료, 갑상선 수종 수술 후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 공급, 약물 부작용 등도 갑상선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이 갑상선의 기능을 저하시키면서 갑상선 저하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갑상선 저하증의 주요 원인

자가면역 질환

자가면역 질환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잘못 작동하여 갑상선 조직을 공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가면역 질환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은 Hashimoto 갑상선염입니다. 이 질환은 갑상선 조직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수종

갑상선에는 결절이나 낭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 수종은 갑상선 조직의 이상한 세포 증식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갑상선 기능이 감소되어 갑상선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수종 절제술

갑상선 수종이 심하게 발달하거나 악성인 경우,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갑상선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게 되면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갑상선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저하증 원인

갑상선 저하증 원인

갑상선 저하증의 기타 원인

갑상선염

급성 또는 만성 갑상선염은 갑상선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갑상선암이나 기타 갑상선 질환의 치료 중에 방사선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방사선은 갑상선 조직을 파괴하면서 갑상선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 수종 수술 후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 공급

갑상선 수종 수술을 받은 후에는 갑상선 기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갑상선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은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튬 또는 암테리신 등은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 요인

갑상선 저하증은 위에서 언급한 주요 원인들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타 요인으로는 낮은 영양 상태, 스트레스, 임신 또는 출산 후 호르몬 변화, 노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갑상선 저하증은 40세 이상의 여성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2. 갑상선 기능 검사를 통해 갑상선 저하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갑상선 저하증은 심한 경우 무기력, 체중 증가, 피부 건조증, 심부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갑상선 호르몬 치료를 통해 갑상선 저하증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갑상선 저하증은 정기적인 검진과 적절한 치료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 갑상선 저하증은 주로 자가면역 질환, 갑상선 수종, 갑상선 수종 절제술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 갑상선 저하증은 갑상선 기능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고, 갑상선 호르몬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 저하증은 일상 생활에서 영양 상태, 스트레스, 임신 등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갑상선 저하증은 심한 경우 종속물질의 점도 상승, 기억력 저하, 우울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검진과 적절한 치료로 갑상선 저하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정보]

➡️ 고지혈증 초기 증상부터 약부작용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차로 건강 챙기세요

➡️ 기립성저혈압, 증상과 원인은? 치료 방법은?